습관의 재발견
2020. 4. 26. 00:05ㆍBook
상당히 주관적인 글입니다.. 또한 미래의 나에게 던지는 메시지?입니다.
얼마 전 뜻이 맞는 친구들과 독서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각자 원하는 목표는 다를 수 있지만 '독서'와 그 내용을 토대로 '대화'를 통해 자신이 얻고자 하는 내용을 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의 주제를 떠나 각자 한 권을 선택하고 2주 동안 읽습니다. 책에 자유롭게 메모를 해도 되고 메모가 불가할 경우 포스트잇으로 붙여놓거나 따로 독후감 형식으로 자유롭게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의미를 부여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2주 간 리딩 후 서로의 책을 교환합니다.(3명이니까.. 한 주기가 6주입니다.) 마지막 모임에서는 읽은 책을 토대로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습관의 재발견 (스티븐 기즈)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습관의 힘
이 모임과 별개로 저는 최근 저에 대한 많은 부분을 개선해 나아가려고 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책을 읽는 것이었는데, 마침 코틀린을 다루는 기술이라는 책을 읽고 있었는데.. 개발 관련된 책이다 보니 흔히 말하는 마음의 양식을 쌓는다 보다 머리에 지식을 쌓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런 모임을 갖게 되었고 여러 순탄하지 않은 변화를 마주하면서 어떤 조언이나 경험을 찾고 싶었는데 마침 이 책이 눈에 보여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이 책을 끝까지 읽는다면, 아니 중후반 정도까지 읽었을 때 공감하고 얻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어떤 좋은 꿀팁도 있었고요.. 그러나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 많게 느껴져 본인의 주장을 계속해서 어필하는데 이에 지루함이 조금 있었습니다.(가령.. 이 습관은 좋다! 내 말을 믿어라!)
막무가내 한 줄 독후감
- 습관은 좋은 것인가..? 이 책에서 습관이란 주기적,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운동을 하는 습관.. 침을 뱉는 습관.. 일반적으로 명확한 내용은 구분이 가능하지만 습관적으로 회사에 출근한다.. 습관적으로 눈을 깜빡인다.. 등 꼬리를 타는 생각을 하다가 끝도 없이 나열되어.. 그만두었는데 시간이 넉넉하다면 다시 한번 생각하자.
- 작은 계획으로 만드는 습관'에 숨어있는 의미는 작은 계획을 성공시킴으로써 자신에게 오는 만족감, 그 만족감과 더불어 개인의 잠재력?(가령 1개의 팔 굽혀 펴기를 한 후에 나는 5개를 더 할 수 있다!)을 발휘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함에 있다.
- 보상계획 이 책에서 보상을 설명할 때 처음으로 저자에 대한 존경심이 생겼다. 스포 방지를 위해... 자세한 내용은 언급은 안 하겠습니다..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보상이 있을 때 행위와 보상에 대해 사람은 생각을 하게 되고 그 내용을 토대로 행동한다.
- 눈에 직관적으로 보이게 자신에게 피드백해줘라.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티브 잡스의 수퍼 업무력 (0) | 2020.05.10 |
---|